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마지막 몰입(나를 넘어서는 힘) 짐 퀵 / 도서

by 모모3 2023. 3. 29.

이 책의 내용에는 '내 안의 잠재력을 200퍼센트 끌어올리는 법'이 들어있습니다. 집중력이 떨어지는 사람들이 현실에 적용한다면 틀림없이 효과를 볼 수 있을 만한 방법들입니다. '마지막 몰입'에 대한 전반적인 요약과 세계적인 두뇌 전문가로 알려진 저자 '짐 퀵 JIM KWIK'이 누구인지, 그리고 머리에 좋은 열 가지 음식을 소개해 보겠습니다.

 

마지막 몰입 내용 요약

짐퀵이 꾸준히 강조하는 점은 누구나 한계를 넘어 슈퍼히어로가 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것을 증명하듯이 저자는 자신의 어린 시절을 소개합니다. 저자는 어린 시절 사고로 인하여 뇌가 고장 난 소년이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에 굴하지 않고 속독법을 익히고 꾸준히 학습능력을 개발하여 오늘날 두뇌코치분야의 최정상에 올랐습니다.

 

저자는 1980년대 프란체스코 시릴로가 만든 포모도로 기법을 소개하는데 이 기법은 생산성을 향상하는 방법으로 25분 작업하고 5분 휴식하는 것입니다. 

※포모도로 기법은 토마토 모양의 요리용 타이머에서 유래된 이름입니다.

19세기 의학자 올리버 웬델 홈스: 인간의 정신은 새로운 생각이나 감각에 의해 확장되며 그렇게 되면 결코 예전 수준으로 되돌아가지 않는다
장폴 사르트르: 인생은 B와 D 사이의 선택이다

우리 뇌는 정보를 차단하도록 설계됐으며 의식은 보통 초당 50비트의 정보만 처리합니다.

올바른 질문은 지식을 힘으로 바꾸어 줍니다.

-배운 것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가 ?

-왜 이것을 활용해야만 하는가?

-언제 이것을 활용할 것인가?

신경가소성의 효과로 우리의 두뇌는 질문을 하고 질문에 답하는 등의 새로운 활동을 할 때마다 뇌의 신경회로가 다시 연결됩니다. 또한 실수는 실패가 아니며 실수는 새로운 뭔가를 시도하고 있다는 표시입니다. 나를 좋아하거나 사랑하거나 존경하는 것은 남이 해야 하는 일이 아닌, 바로 나 자신의 일입니다.

 

올바른 길이라고 생각하거나 운명적인 일이라고 해서 우리의 열정이 생기지는 않습니다. 그 일을 함으로써 기쁨이 있어야 합니다. 모든 사람의 목적은 같습니다. 바로 열정을 통해 다른 사람들을 돕는 것입니다. 우리가 얻은 지식과 기술을 타인과 나눌 때 우리는 기쁨을 누리게 됩니다.

인생의 우선순위를 정해야 합니다.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가족이라는 답이 떠오른다면 가족이 당신을 위해 무엇을 해주냐고 물어봅니다. 가족은 수단가치 즉 목적을 위한 수단이라는 것입니다. 목적 가치는 사랑이나 소속감입니다. 가치를 볼 때 그 가치가 목적인지 혹은 다른 가치를 얻기 위한 수단인지 판단해야 합니다.

 

뇌가 최상의 기능을 하려면 45가지 영양소가 필요합니다. 대부분은 뇌 자체에서 생산됩니다. 그러나 나머지는 음식으로 섭취해야 합니다.

 

머리에 좋은 10가지 음식

두뇌 영양, 머리에 좋은 음식 10가지
1 아보카도: 건강한 혈류, 깨끗한 혈액 유지에 도움이 되는 불포화 지방산이 들어있습니다.
2 블루베리: 산화스트레스로부터 뇌를 보호하고 뇌 노화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기억력에 좋습니다.
3 브로콜리: 인지 기능과 기억력 향상하는 비타민K의 공급원입니다.
4 다크초콜릿: 주의력과 집중력에 도움이 되고 엔돌핀 분비 촉진, 인지 기능 향상에 도움이 되는 플라보노이드가 들어있습니다.
5 달걀: 기억력 향상 및 뇌 자극하는 콜린을 제공합니다.
6 녹색 잎채소: 뇌 노화 줄이는 비타민E와 역시 기억력 향상에 도움 되는 엽산이 들어있습니다.
7 연어, 정어리, 캐비아: 오메가 3 필수지방산 풍부하다는 것은 이제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뇌 노화 줄여줍니다.
8 강황: 염증을 줄이고 항산화 수치를 높이는 동시에 뇌의 산소 유입을 증가한답니다.
9 호두: 뉴런을 보호하고 뇌 노화 방지하는 항산화제와 비타민E, 아연과 마그네슘이 풍부합니다.
10 : 뇌의 약 80퍼센트 

새로운 행동이 습관이 되는 데 평균 66일이 걸립니다. 그런데 새로운 습관을 만들기 위한 전제 조건으로 먼저 습관을 만들고자 하는 욕구가 필요합니다. 욕구도 없이 하고 싶지 않은 일을 억지로 습관으로 만들 수는 없습니다. 욕구외에도 실행에 필요한 기술도 있어야 합니다. 일회성 행동으로 끝나지 않고 연속되는 습관의 고리를 시작하게 해 줄 뭔가가 있어야 합니다. 특히 동기-능력-자극-촉진-신호 아침 루틴은 매우 중요합니다. 반드시 아침 루틴을 만들어야 합니다. 일단 한 번 시동이 걸리면 조금만 노력해도 꾸준히 이어갈 수 있습니다.

 

저자 짐 퀵 JIM KWIK

글쓴이 짐 퀵은 1973년 생으로 미국 뉴욕 웨스트체스터에서 출신입니다. 기업가이자 두뇌 코치, 팟캐스터 및 작가로 널리 알려진 사람입니다. 그는 온라인 학습 플랫폼인 Kwik Learning을 만들었습니다.

그는 유치원에 있을 때 입은 사고로 뇌 손상을 입었는데 이로 인하여 상당한 학습 문제를 겪었습니다. 읽고 쓰는 것에 어려움이 있었지만 만화책을 읽으면서 극복해 나갔고 나중에는 스스로 속독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그가 만든 가속학습프로그램은 2022년 현재 195개국의 학생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2017년에 Kwik Brain 팟캐스트를 시작했는데 이는 2022년에  iTunes에서 최고의 교육용 팟캐스트 중 하나로 성장하였습니다. 테슬라와 스페이스엑스의 CEO인 일론 머스크가 몇 년 전에 짐 퀵에게 두뇌 코치를 받았다는 사실이 알려져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그는 25년 넘게 세계 정상의 유명한 CEO들과 프로 운동선수들, 헐리우드 스타들 등 여러 계층의 유명 인사뿐 아니라 세계적 기업과 기관, 단체에서도 많이 찾는 두뇌 코치입니다.

 

어떤 분야에서든 짐 퀵은 의뢰인이 원하는 수준 이상의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코치해 준다고 합니다. 짐 퀵은 나이나 지능, 학력에 상관없이 누구나 기억력, 집중력, 습관까지도 한계를 넘을 수 있다고 강조합니다.

댓글